선지해장국에 들어가는 ​선지(소피) 삶는방법

Author : 별바라기★ / Date : 2015. 9. 15. 16:30 / Category : 요리모음/건강요리


선지해장국에 들어가는 ​선지(소피) 삶는방법

오랜만에 선지좀 사들고 왔네요 ~

요즘 운동하느라 빈혈기 생겨서 ㅋㅋㅋ 좀 먹어줘야 할거 같아서 정육점에서 소피(선지)를 사들고 왔는데요

바로 해 먹을거 아니여도 선지는 정육점에서 사오면 바로 삶아놔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지라 사오자마자 바로 삶아놨네요

요즘 선지 이런거 집에서 해먹으시는 분들 그리 많지 않을거 같아요 ;;;

저는 어려서 부터 울 친정엄마가 자주 해주시기도 하셨고

엄마가 운영하는 식당에서 아침식사 메뉴로 선지해장국을 파셨기 때문에  선지를 자주 먹었어요

지금도 가끔 선지국이 많이 땡기는데 그때마다 해먹고 싶어도 선지를 구하기 힘들었는데

올만에 재래시장 나갔다가  마침 팔길래  3천원어치 사들고 왔네요

저 어려선 500원 어치만 사도 그 양이 엄청 났는데 ;;; 물가가 많이 올랐다는걸 소피에서 다시한번 실감을 하는 오늘이네요 ㅋㅋㅋ

 

 

 

 

 

 

 

 

 포스팅을 할까? 말까? 망설였어요 ~

선지의 모습을 보고 경악하면 어쩌지? 란 생각에 

그런데 다른 일반적인 요리들은 찾아보면 많지만 이런 선지 삶는법은  검색으로도 잘 나오질 않잖아요

형태가 조금은 꺼림칙해도 살면서 언제고 한번쯤은 ㅋㅋㅋ 해 먹을날이 있을지도 모르는거니

 선지 삶는법 잘 배워두셨다  선지해장국도 끓여보시고 하세요 ;;; 

 

 

 

 


 

 

 

선지는 돼지나 소의 피를 말하는건데 소피는 주로 선지해장국에 들어가고 돼지피는 일반적으로 순대에 많이 사용되는데요

소나 돼지의 피가 응고돼  덩어리로 뭉쳐지는게 바로 선지에요

보기에는  힘든 비주얼이지만  선지는 다른 어떤 육고기들보다 풍부한 영양분을 담고 있는데요

 

 

 

신선한 선지에는 철분을 비롯해 단백질이 풍부해 철분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빈혈에도 좋을뿐 아니라

저 칼로리로 영양분이 풍부해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좋은데

단점이라면 콜레스테롤이 많고 많이 섭취시 변비에 걸리기도 쉽고요

이런 단점 때문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우거지와 콩나물등을 함께 넣고 해장국으로 많이 준비하곤하져

우리 옛 조상민들의 음식궁합은 정말 ~ 어쩜 이리도 현명할 쏘냐 ㅋㅋㅋ

 

 

 

 

 

 


 

엄마가게에서 선지를 삶을땐 고기를 삶을때와 똑같이  각종 향신재료를 넣고 푹 고아서 그 물에 삶아내곤 했는데

적은양을 집에서 준비할땐 그런 향신재료들을 다 구 할 수 없으니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청주, 월계수잎,  굵은소금 이면 충분해요

일단  먼저 큰 냄비나 솥에  굵은소금을  반숟갈 넣고 월계수잎 3장정도 그리고 차례상이나 제사 지내고 남은 청주를 활용하심 되는데요

청주가 없으면 소주로 대신하셔도 되고요

 

 

 

 

 

선지 삶을때 재료 (한근용)  :  월계수잎 3장, 굵은소금 0.5숟갈, 청주 반컵

 


 

 

 

 

 

굵은소금, 월계수잎, 청주를 넣고 선지를 넣고  선지가  푹 담겨질 정도의 물을 붓고 팔팔 끓여주세요

 

 

 

 

 

 

 

 

 

 

물이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가스불 가장 약한 불로 해놓고  선지를 넣은후에 15-20분간 푹 삶아주세요

센불에서 삶으면 색이 쉽게 바래고  선지가  겉은 단단하고 안은 잘 안익고  영양손실도 크다고 하네요

 

 

 

 

 

 

 

 

이렇게 선지를 넣고 10여분간 삶은 모습이에요

아직도 겉으로 핏기가 보일정도니 더 삶아주셔야 겠져?

 

 

 

 

 

 

 

 

약한불에서 15분간 삶아진 형태~ 이렇게 처음에 새빨간 선지의 색은 보이지 않고 ~ 커피색보다  흐릿한 선지의 색으로 변신~

국자로 살짝 떠서도 형태가 흐물거리지 않으면 적당히 잘 삶아진거에요

 

 

 

 

 

 

 

 

선지가 다 익고 선지를 건져내기 전에 해줘야 할 일이 있는데요

이렇게 위로 둥둥뜬 불순물들을  걷어내 주고  채에 받쳐 냄비채 쏟아주세요

 

 

 

 

 

 

 

 

​채에 담겨진 선지는  수돗물을 직접적으로 뿌리지 말고  큰볼에 찬물을 가득담아  선지가 담긴 소쿠리채 찬물에 담아 차게 식혀주세요

이렇게 차게 식혀줘야 선지가 더 빠르게 굳어져요 ~겉이 단단하게 굳어져야   보관할때도 쉽게 부스러지지 않아요

선지하나가 반으로 갈라지면서 빨간 선홍빛 핏물을 보이고 있네요 

이렇게 겉은 단단하게 익혀졌어도 안은 뭉글뭉글한 신선한  선지가 남아있는지라  잘 삶아진거 같아요

전체가 단단하게 삶아지면  퍽퍽해서 맛이 덜하거든요 ~

이렇게 삶아놔야 부드럽고 꼬소한  선지를 맛보실 수 있을꺼에요

 

 

 


 

이렇게 찬물에 담궜던 선지~ 체로 건져서  물기 쫙 빼서 통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해 주심되요


 

 

 

이렇게 삶아서 통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면 일주일동안은 거뜬해요 ~

그런데 뭐든 냉장고에 오래 넣어두면 안 좋다는건 잘 아시져?

저는 이렇게 삶아두고 바로 다음날 해 먹었네요

우거지 사다가 데치고 된장에 조물조물 양념하고 콩나물도 풍성하게 넣어서 시원한 해장국으로 만들었어요 ㅎ

남편이나 큰애는 그리 좋아하지 않고 ;;;; 둘째하고 저만 억수로 잘 먹어요 ~ ㅋㅋㅋ

이렇게 먹는거에도  호불호가 확실히 갈리네요

예전엔 남편과 아이들이 잘 안 먹으면 저도 멀리하게 됐는데 아웅 이제 그렇게 안 살래요 ㅋㅋㅋ

그냥 저 먹고 싶은거 있음 맘껏 먹을래요 ;;;;

 

 

 

 

 

 

 

 

 

엄마가 식당할때  보니 선지도 이런 선지가 아닌 철통에 들어간 식용유 그런 큰 통에 선지가 하나가득~

바가지로 퍼서 삶아내곤 했는데 집에서 이 적은양 삶는것도 일이네요 ㅋㅋㅋ

울 친정엄마한테 해달라고 함 해주실텐데 ;;;;  요즘 물고기와 사랑에 빠진지라

 자식들이고 손주들이고 눈에 들어오지도 않나봐요 ;; ㅠㅠ

전화도 잘 안하시고 ~ 아무튼 자식이나 손주들이나 물고기한테 밀린 요즘인데 

물고기한테 뺏긴 사랑 빨리 되찾아 와야 겠어요 ㅋㅋ

그럼  날잡아서  어항에  락스라도 풀어야 하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별바라기의 집밥요리 카카오채널 구독하기

http://goo.gl/t97MJu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opyright © 별바라기 집밥요리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