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면서 반은 먹게되는 양념꼬막 (꼬막삶는법)

Author : 별바라기★ / Date : 2015. 4. 4. 22:37 / Category : 요리모음/매일요리

 

 별바라기의 집밥요리 카카오채널 구독하기

http://goo.gl/t97MJu



양념꼬막은 다른거 없어요

꼬막만 잘 삶아주심되고 양념장만 맛있게 만드심

누구나 쉽게 만드실수 있는 요리랍니다.

 

 

 

 

양념꼬막 재료소개

 꼬막1KG. 굵은소금 한줌반.

양념장: 맛간장5숟갈. 다진파3숟갈. 홍고추한개. 다진마늘반숟갈. 맛술1숟갈

고추가루1숟갈. 올리고당1숟갈. 참기름1숟갈. 통깨약간 !

 

 

 

 

 
꼬막은 손질이 중요해요

다른 조개류와 달리 해감을 시키는게 아니고 겉표면을 깨끗이 손질해서

끓는물에 삶아 껍질까서 반쪽만 올림 되는데

이런 해산물을 손질할 땐 굵은소금을 이용해 손질해 주셔야 합니다.

굵은소금 한줌을 넣고 양손으로 빡빡 문질러 흐르는물에 네다섯번정도 헹궈주시고요

칫솔이나 솔을 이용해 겉표면의 이물질등을 솔로 씻겨내

흐르는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빼서 준비해 주심 됩니다.

일일히 솔로 깨끗이 안 딱으셔도 되요~

너무 깨끗이 손질하심 맛이 덜해요 제 생각이랍니다~ ㅎㅎ

꼬막은 손질보다 더 중요한게 얼마나 삶아내느냐 인데

꼬막이 벌어질정도로 오래삶으심 질겨서 맛이 없어요

반쯤 익었을때 핏물이 약간 보일랑말랑 할 정도로 삶아내 주셔야 하는데

끓는물에 꼬막을 넣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삶아주시다가

한 5분여 지남 꼬막뚜껑이 벌어지기 시작할때쯤 그때쯤 건져내 주심 됩니다.

건져 내시고 나서 흐르는물에 씻으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절대 흐르는물에 씻어내심 안되요~ 삶아서

체에받쳐 물만 따라내고 좀 식혔다 하나하나 까주심 됩니다.

삶으실땐 굵은소금 반줌정도 넣고  데치듯이 삶아주심 되고요~

염분기가 많은 조개류라 까실때 손이 간질간질 한데 제 피부가 약하다 보니

붉은반점이 많이 생기는지라 울 랑군님이 밥수저를 이용해 하나하나 까줬답니다.

울랑이가 까면서 반쯤 먹은듯해요~ ㅡㅡ;; 늘상 그런식이랍니다 ㅎㅎ

 

 

 

 


끓는물에 넣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하나둘 벌어지기 시작할때쯤 그때 건져내 주심 됩니다. 한5분정도!

주걱으로 저을때도 한 방향으로 저어주셔야 고루 잘 익어요

 

 

 


양/념/장 만들기

양념장: 맛간장5숟갈. 다진파3숟갈. 홍고추한개. 다진마늘반숟갈. 맛술1숟갈

고추가루1숟갈. 올리고당1숟갈. 참기름1숟갈. 통깨약간 !

맛간장을 만들어 사용하는데 맛간장이 없으신 분들은 일반 진간장 이용하심 되고요

아이들 고추하고 파 싫어하는 아이들을 위해 달래나 부추등을 잘게 다져 넣어주셔도 되고요

 

 

 

 

꼬막살이 핏기가 약간 보이죠

저리 핏기가 약간씩 보여야 제대로 삶아진거에요

너무 익힘 질겨서 고무줄같이 맛없어요

적당이 삶아내 주시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이렇게  까서 양념장 살짝살짝 끼얹어 맛있게 드심 됩니다.
양이 담겨진 양에 2배정도 되는데 울랑이가 까면서 반은 다 먹은듯해요

 

 


 

 

 

적당이 삶고 양념장 입맛에 맞게끔 만들어 대충 끼얹어 드심 됩니다.

겨울철이면 밥상에 자주 오르는 밑반찬거리가 아닐까 싶어요

 

 

 

 

 

 

 

손질하고 까는게 때론 번거로워 사다 먹기도 많이했는데

사다먹는거 까서 오래두고두고 파는지라 살도 질기고 맛도 덜한데

댁에서 손이 좀 가더라도 한봉다리 사다 만들어 보세요

삶아서 까면서 양념장 없이 먹는것도 별미라죠

아이들을 위해 살만 발라~ 부침개를 해줘도 맛있고요

그냥 초고추장 만들어 찍어먹는것도 별미에요

 

 

 

블로그의 사진과 글은 별바라기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불펌,재편집,무단복제,네이버를 포함 외부 사이트 링크는 삼가해 주세요

필요하시면 스크랩은 마음껏 해가세요.

단! 불순한 의도 (상업적 목적)로 위의 사항을 위반할 시

​법적인 책임을 물어 손해배상 청구하겠습니다 

 

집밥요리 카카오채널 구독하기

https://story.kakao.com/ch/zipbobcook

 


Tags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Copyright © 별바라기 집밥요리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