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마늘장아찌 담그기 - 1차 초절임

Author : 별바라기★ / Date : 2015. 8. 11. 23:10 / Category : 요리모음/매일요리

마늘장아찌 만들기 1차 초절임

5일전에 만든 마늘장아찌 1차 초절임이에요

초절임 한다음에 일주일 후에 촛물만 따라서 다시 양념해 부어줘야 하는데  미리 촛물 부어서 만들어 두라고 소개해 보네요

마늘 장아찌는 해년마다 엄마가 담아주시는 건데 올해는 제가 한번 담아봤어요

뭐 마늘장아찌뿐 아니라 오이지며 저장 식품들은 거의 친정엄마가 담아주시는데

올해는 이상하게 제가 한번 담아보고 싶은 저장음식들이 많더라고요 ㅎㅎ

그래서 오이지 담글때 같이 담아봤답니다 

이번에 담아보고 맛있으면 나이드신 엄마 부려먹지 말고 ;;; 제가 담아 먹어보려고요 ㅎㅎ

그런데 맛 없으면? 당연 엄마집 반찬서리를 쭉 계속해야겠져 ㅋㅋㅋ

 

 

 

 

 

마늘장아찌 1차 초절임 재료: 마늘, 식초0.7: 물1

물과 식초의 비율은 보통 1:1이라 하는데 시큼한 맛이 강하면

아이들이 잘 안 먹는지라  물양을 조금 더 담아 담아봤어요

 

 

 

 

 

 

 

​저는 요즘 실상 남편이 있는 주말에만 요릴 해요 ㅋㅋ

남편이 없으면 장보기도 안하고 마트에서 조금씩 사다먹고 남편이 있는 주말엔 대형마트,재래시장 큰 장보기 부터해서

남편이 있는 그날 남편을 죽어라 부려 먹는답니다 ㅋㅋㅋㅋㅋ 주말에  집으로 쉬러왔는데 머슴이 따로 없을 정도로 부려먹으면

이젠 이주에 한번씩와야 겠다는 푸념아닌 푸념  이런 푸념을 늘어 놓을때 마다

 "낸 임산부자네 이정도는 해주야지!" 하면서  가뿐 하게 남편의 푸념을 넘겨버리고 일쑤고요

 



 

 

 

 

 


마늘은 재래시장에서 빨간망에 든거 8천원에 하나 구매했어요

조금 더 많은 양을 담고 싶었지만  남편의 일그러진 얼굴때문에 ;;;;  한 자루로 만족 ㅋㅋㅋ

사들고 와서  바로 마늘장아찌 초절임 과정으로 들어갔어요

먼저 줄기는 가위로 잘라내고 마늘통만 준비

 

 

 

 

 

 

 

 


이번 마늘장아찌는  껍질 한겹 남겨두고 통으로 담아봤어요

통으로 담아놔야 조금 더 오래먹을수 있고 

매끼니때 마다 1-2통만 꺼내서 한번에 깔끔하게먹고 남기지 않으려고 통으로 담아봤네요

먼저 이렇게 뿌리쪽을 도려내 주시고요

 

 

 

 

 

 


 

 

 

 


뿌리쪽으로 도려낼때  마늘살을 조금 쳐 내더라도 바짝 잘라주셔야 껍질 벗기기가 수월하더라고요

껍질은  양파처럼 겹겹이 몇겹으로 되어있는데 한겹만 남기고 모두 벗겨서 준비해 주시고요

 

 

 

 


벗겨놓고 보니 뿌리쪽을 칼로 도려낼대 흙이 조금씩 묻어나와 흐르는 물에 씻어서 준비했어요

 

 

 

 

 

 

 

 

​뿌리쪽으로 해서 뽀득뽀득 문대서 깨끗히 흙도 털어내고 닦아서  채반에 널어 자연광에 바짝 말렸네요

 


 

 

 

 

 


요즘 볕이 너무 좋아서 채반에 널어 30분 정도 말려주면 물기 하나 없이 잘 말리더라고요

 

 

 

 

 


장아찌 담글 유리병이 원체 커서 열병처리가 안되는지라 깨끗히 닦아서 말린후에

이렇게 키친타월에 소주 묻혀서 안쪽까지 깔끔히 닦아줬어요

전에 방송에서 보니 요리 고수님이 소주로 한번 닦아주라 해서 그대로 남편한테 시켰답니다 ㅋㅋ

 

 

 


 

 

 

 


남편이  원체 꼼꼼하고 여자인 저보다 더 섬세한지라

뭐든 다 잘 부려 먹습니다 ;;;;

쉬러온건데 오면 늘상 부려 먹는다고 꿍시렁 되는데 그러던가 말던가  ;;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채반에 널어 물기 말린 통마늘 이렇게 유리병이나 용기에 가득담고  여기에 촛물을 부어서 1주일 정도 뒀다가

촛물 따라서 간장,소금,매실청 (설탕) 비율 잘 맞춰서 한번 부르르 끓여서 식혔다가 2차 절임으로 들어가면 되는거에요

 

 

 

 

 

 

 

​촛물에 양은 얼마나 잡아요?

마늘이 잠길정도의 양만 잡아주심 되는데요

촛물은 계량컵이나 종이컵을 이용해서 부어주심되요

가령 계량컵으로  부어줄땐  물을 500ml  부어줬다면 식초는 350ml 을 부어주면 되는거져

보통은 1:1로 많이 담근다 하는데 애들이 넘 시큼하면 잘 안 먹는지라 시큼한 맛을 줄여서 담아봤어요

 

 

 


 

 

 


이렇게 촛물 통마늘이 잠길정도로 부어서  그늘진 곳에  일주일정도 보관해 놨다가

일주일 후에 촛물 따라내고 촛물에 양념해서  부르르 끓여낸 다음 다시 식혔다가

통안에 부어서 냉장고에 넣고 10일이상 숙성 시킨후에 맛있게 냠냠!

2차 과정은 다시 한번 포스팅 하도록 할께요

일주일 후에 올릴테니 이웃님들도 지금 바로 통마늘 사다가 촛물에 담궈두세요

 

 

 

 

집밥요리 카카오채널 구독하기

http://goo.gl/t97MJu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opyright © 별바라기 집밥요리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