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장아찌 만드는법 (통마늘장아찌)

Author : 별바라기★ / Date : 2015. 8. 11. 23:16 / Category : 요리모음/매일요리

통마늘장아찌  담그는 법

2차 절임물까지 완성! 익혀서 맛있게 먹을일만 남았네요

10일전에  1차장아찌담그고 나서 2차 절임물 넣고 하루 삭힌후에 꺼내본 통마늘 장아찌에요

아직은 매워서 못 먹는데  2차 절임물 기다리시는 분들을 위해 몇개 꺼내서 찍어봤어요

 

 

 

 

껍질까서  먹어보니 아우 지금도 맵다 매워 ;;; ㅋㅋ

 

 

 

 

 

 

저는 장아찌를 담을때  1차,2차에 나눠서 담는데요

예전엔 이런 기본적인것도 모르고  양파장아찌 담글때처럼 절임물 팔팔 끓여서 식혔다가 부어주곤 했어요

그럼 백년이 지나도 매워서 먹기 힘들다는 ;;; 뭐 매운음식 좋아하시고 마늘의 톡쏘는 강한 매운맛도 괜찮다 하시는 분들은 드시겠지만

일반적으로 식당에서 먹는 그런 새콤달콤하면서 살짝 아린 그런 마늘장아찌의 맛은 아니란거져

마늘장아찌는 1차로 매운맛을 빼주는 절임촛물을 부어 일주일 이상 숙성한 후에

이 촛물을 따라내 촛물안에 설탕, 소금, 간장을 넣어 2차 절임물을 만들어 팔팔 끓였다가 식혀서 부어주면 되는데요

오늘은 이 2차 절임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께요

참고로 일주일 후에 만나요 하고 며칠 늦어져서 많이 죄송하네요 ^^;;

 

 

 


 

 

 


식초0.7 : 물1 비율로 잡아서 마늘장아찌 병 안에 찰랑찰랑 잠길정도의 촛물을 부어주세요

이렇게 부어서 7-10일 이상 숙성했다가 촛물을 따라내 주시고요

 

 

 

 

 

 

 

 


1차로 절여놨던 촛물을 따라내고 난 후에  마늘은 그대로 두시고  따라낸 촛물에 양념해  2차 절임물을 만들어 주심되요


 

 

 


2차 절임물은 촛물 200ml 에  어른 밥수저로 소금1숟갈, 간장1숟갈, 설탕2숟갈을 넣어서 고루 잘 섞어주심되요

촛물 200ml 기준으로 잡은건  계량컵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 종이컵을 사용하라고 제시한 양이에요

그리고 소금은 간수뺀 천일염을 사용해 주시고요

설탕은 저는 흑설탕을 사용했는데 백설탕,황설탕 모두 가능하고요

백설탕을 쓰면 절임물에 색이 좀 투명할텐데 흑설탕을 사용해 절임물 색이 간장색에 가깝네요 ㅎㅎ

간장은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쓰는 진간장을 이용했어요 

그리고 참고로 울 언니는 설탕대신 매실청을 사용하고 간장도 일반 진간장이 아닌 맛간장을 사용하더라고요

그렇게 하나 저렇게 하나 맛에서는 큰 차이를 못 느끼겠더라고요 ㅋㅋ

앗! 그리고 단거 좋아하시면 설탕을 더 추가하셔도 좋아요!

 

 

 

 

 

 


 

 

 


이렇게 1차 촛물에 설탕,소금,간장까지 다 섞어서 한데 모아둔 상태

이대로 팔팔 끓여서 차게 식혔다가 마늘장아찌 통에 도로 부어주심 되는데요

 

 

 

 

 

 


절임물양이 과하게 많아서  냄비 2개로 나눠 팔팔 끓여줬네요

 

 

 

 

 


 

 

냄비 두개로 나눠서 끓여줬지만 식힐때는 냄비 두개에 있는 절임물을 한데 모아서 식혀주세요

한쪽으로 설탕이나 소금, 간장이 몰렸을수도 있으니  식힐때는 한곳에 모아 식혀주시고요

여름이라 그런지 식히는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고요

전 총 2시간 반정도 식혔다가 부어줬어요

 



 

 

 


이렇게 2차  절임물 통마늘장아찌 통에 붓고  하루 상온에 뒀다가 이틀날 냉장고에 넣어서

10일이상 숙성해 꺼내드심 새콤달콤알싸한 마늘 장아찌 완성이요!

 

 

 

 

 

 

 

상온에 하루 뒀다가 꺼내본 통마늘장아찌 아직 물도 제대로 안 들고 맛도 제대로 안 들어서 먹으면 매워요

그리고 마늘장아찌 만들어 놓고 나서 우리집 마늘장아찌는 초록색이에요 하시는 분들 가끔 보이시던데

1차 초절임할때 햇빛에 과하게 노출이 되면 마늘색이 초록색으로 변해요 이점도 참고해 주시고요

이렇게 2차 절임물까지 부어놓고  10일이상 기다렸다가 꺼내드심 됩니다

 

 

 

이렇게 통마늘로 담아봤는데요

이번에 햇마늘 사다가 껍질까서 담아보려고 해요 ㅎㅎ

울 랑이가  마늘장아찌 담그고 오이지 담그고 김치담그고 요즘 좀 현모양처 티좀 냈더니 드럽게 좋아하네요 ;;;; ㅋㅋㅋ

울 랑이가 좋아하는 모습을 보니 출산때 까지는 현모양처 컨셉으로 살아보려고요

그런데 이번주 기대해 마늘은 쟈기가 까는거야~ 아라찌? ㅋㅋㅋ

 

 

1차 초절임은 여기: http://nightsho.tistory.com/392

 

 

 

집밥요리 카카오채널 구독하기

http://goo.gl/t97MJu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opyright © 별바라기 집밥요리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